본문 바로가기
독후감

라틴어 수업-지적이고 아름다운 삶을 위한

by swswswswswsw 2022. 5. 27.

한동일 작, 흐름출판

 한 때 굉장히 인기 있는 책이었던 라틴어 수업이다. 인터넷에서 인기 있던 책들 중에 생각했던 것만큼 재밌었던 책이 몇 없었는데, 라틴어 수업만큼은 정말 감명 깊게 읽었던 기억이 난다. 

 

 

 소재 자체도 굉장히 신선했다. 우선 저자분이 가톨릭 사제이자 바티칸 변호사라는 특수한 직업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바티칸에서 체류하며 라틴어를 배웠던 경험이 있었고, 이와 더불어 한국에서도 라틴어를 6여 년간 강의하며 다양한 일화들이 생겨 다방면으로 굉장히 다양한 에피소드들을 가지고 있다. 이렇게 얻은 다양한 경험들을 두서없이 풀어쓰는 대신, 각 챕터별로 라틴어 격언 하나씩을 큰 주제로 두어 그 주제에 걸맞은 에피소드들을 선택해 시의적절하고 재미있게 읽히도록 배치하였다. 또한 앞서 말한 주제에 알맞게 역사적·종교적인 일화들과 저자가 살면서 얻은 교훈들을 섞어 넣어 챕터의 구성을 더욱 알차고 풍성하게 꾸미고 있다. 

 

 

 저자의 본 직업이 인문학(라틴어) 교수이기 때문인지는 몰라도 굉장히 매끄러운 문체를 가지고 있다. 그 덕분에 철학적인 내용이 상당함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막힘 없이 흥미롭게 읽어나갈 수 있었다. 또한, 30개 가까운 수많은 챕터가 피곤함 없이 계속 읽고 싶어질 만큼 필력도 뛰어났고, 이 두 장점 덕분에 챕터별로 이야기를 통해 전달하고자 했던 교훈들이 큰 거부감 없이 잘 받아들여질 수 있었으며 가톨릭이라는 특정 종교적 색채가 가미된 글임에도 불구하고 독자의 종교에 상관 없이 즐겁게 읽을 수 있는 책이 되었던 것 같다.

 

적당히 요약해서, "잘 쓴 책"의 표본과도 같은 책이었다고 생각한다.

728x90

'독후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신, 거기 있어 줄래요?  (0) 2022.05.28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  (0) 2022.05.28
수학, 인문으로 수를 읽다  (0) 2022.05.27
고교 입시  (0) 2022.05.24
평범  (0) 2022.05.24